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소방산업 디자인 발굴을 위해 ‘제9회 소방산업 우수디자인 공모전(The 9th Fire Industry Good Design Contest)’을 개최한다고 4월11일 밝혔다.

주제는 ‘소방산업의 새로운 도약, K-소방형 뉴딜을 그리다’로 소방용품, 설비를 대상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공모한다.

접수 기간은 오는 4월12일부터 6월10일까지이며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응모방법은 참가신청서, 디자인 파일 등을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누리집(www.kfi.or.kr)에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 참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FI 누리집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KFI 산업진흥센터(☎ 031-289-2788)에 전화로도 문의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에 대해서는 소방 및 디자인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평가(상품성, 창의성, 디자인, 기술성)를 거쳐 우수작 18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작에게는 행정안전부 장관, 소방청 청장, KFI 원장,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 한국발명진흥회 회장 상장과 총 230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디자인 수요자 및 공급자 연결로 상품화될 수 있도록 오는 8월 KFI에 전시함과 아울러 2021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 등 대내외 행사에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실제 공모전 수상작이 상품화된 사례도 있다. 2018년도 공모전 특선작인 한컴라이프케어 ‘화재용 재난안전키트’가 상품화돼 판매되고 있으며 2019년 특선작인 ‘옥외 소화전 표지판’도 디자인 특허 출원 등이 완료돼 일부 지역에 설치돼 있다.

소방청 남화영 소방정책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경쟁력 있는 디자인이 발굴돼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방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