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재호 국회의원

지난 6월 경기도 이천시 쿠팡 물류센터 화재 발생 이후 방치됐던 화재 현장에 가림막 등 안전장치가 설치되고 피해 상담 전담 직원이 배정돼 주민 피해 보상이 신속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박재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남구 을)은 지난 10월1일 행안부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엄성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부사장에게 “화재사건 발생 이후 4개월이 되도록 쿠팡이 현장을 방치하고 있어 주민이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재호 의원은 “현장을 직접 가보면 화재 장소 주변이 전부 농지와 주택가인데, 화재 현장이 오래 방치돼 건물에서 악취가 나고 태풍이 오거나 비가 오면 잿물이 주변으로 흐르는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지만 쿠팡은 아무 조치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천 주민이 화재 사고 발생 이전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만큼 쿠팡에서 후속 조치 로드맵을 짜서 주민에게 설명을 해 드리고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해주어야 한다”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경기도 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현장 사진(2021년 9월26일)

국정감사 이후 쿠팡은 박재호 의원실에 “▲주민 피해접수 및 보상 상담을 위한 쿠팡 직원을 배정해 민원인과의 상시 연결 체계 마련 ▲ 피해 신고자에 대한 빠른 보상 추진 예정 ▲ 10월 말부터 화재 현장 가림막 등 안전장치 설치해 주민 피해를 최대한 방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재호 의원은 “쿠팡이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현재까지 3431건의 주민 피해접수가 있었지만 이중 1952건, 즉 57%만 보상이 이뤄졌다”며 “시민의 신속한 피해 보상을 받고 이천시민이 화재 이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