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사이버국토 실현의 초석이 되고 공간정보의 효율적 공유 및 활용을 위한 국가공간정보체계 2차 시범구축사업이 지난해 12월31일 사업완료 후 2개월간의 안정화 기간을 거쳐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고 3월3일 밝혔다.

이번 2차 시범사업으로 중앙센터를 비롯해 부산, 광주, 전남, 경북 등 4개 시도, 25개 시군구에 국가공간정보체계가 구축돼 1차 시범사업지역인 서울, 대전, 강원, 제주 등 4개 시도 11개 시군구와 합해 총 8개 시도, 36개 시군구에 국가공간정보체계가 구축됐으며 오는 2012년까지는 모든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 국가공간정보체계가 구축될 예정이다.

국가공간정보체계는 공간정보의 중복 구축으로 인한 예산 낭비, 활용성 부족, 자료의 부정확성 등의 한계를 ‘연계·통합 및 공유·활용’의 개념을 적용해 해결하고 범국가적인 공간정보 통합을 실현해 공간정보의 이·활용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과거에는 전국단위의 공간정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산재된 공간정보를 해당기관이 직접 수집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중앙부처부터 기초지자체까지 수직·수평적 연계체계를 통하여 모든 공간정보를 공유한 국가공간정보체계를 이용하게 되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DB의 새로운 구축 없이도 원하는 서비스 및 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현재 행정업무에 국한해 사용하고 있는 정밀한 공간정보를 국민과 민간사업자들에게도 공개해 국민들이 인터넷을 통해 도시계획, 행위제한 등 국토의 이용 및 보존에 관한 정보를 쉽게 접근·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민간사업자가 국가의 다양한 공간정보를 활용해 새로운 융·복합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