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이흥교)은 지난 7월7일부터 11월11일까지 항공안전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전국 21개 119항공대에 대해 2021년도 항공안전점검을 수행했다고 12월7일 밝혔다.

점검결과 경기소방재난본부, 충북소방본부, 충남소방본부 119항공대가 안전관리 우수 항공대로 선정됐다.

우수 평가를 받은 3개의 항공대별 1명씩이 안전관리 우수대원으로 선정됐다. 우수 항공대 및 대원에게는 행정안전부 장관상(단체), 소방청장상(개인)을 시상할 예정이다.

운항·정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4개 분야(항공대 운영현황, 항공안전관리 실태, 비행기량, 항공실무)에 대해 평가했다.

특히 ‘비행 기량 평가’로 소방헬기 출동상황을 가정해 비행 및 승무원 기내 협동절차 등을 점검해 긴급상황 대응능력을 확인했다.

안전점검과 함께 자주 발생하는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사고예방 교육도 실시했다.

점검결과에 대해서는 현지시정 또는 행정적 시정조치를 요구했으며 장기적으로 추진돼야 할 개선사항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등에 반영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소방청 홍영근 장비기술국장은 “항공안전분야는 고도의 전문성과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요구하는 만큼 소방청이 중심이 돼 철저한 관리 감독으로 국민이 안전한 119항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