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시도 한계를 초과하는 대규모 재난대비 초광역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한다고 10월24일 밝혔다.

‘권역별 긴급구조종합훈련’은 대규모 재난․재해 발생 시 지리적으로 인접한 시도와 광역적 긴급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매년 순회 실시하고 있다.

권역별 중심 시도 소방본부장(긴급구조통제단장)의 현장지휘에 따라 긴급구조대응계획의 적용,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및 대응절차·기술 연마 등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현장훈련이다.

6권역은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강원․경북권, 경남권, 제주권이다.

매년 국제행사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내년에는 ‘핵 안보정상회의’, ‘세계 자연 보전총회’ 등이 개최함에 따라 재난유형을 테러 위주로 선정해 실제 상황을 고려한 실질적인 훈련을 실시해 재난관리 전반에 대한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권역별 훈련은 지역별 실정에 맞는 훈련계획을 수립, 관계기관회의, 사전 도상훈련․불시출동훈련 등을 거쳐 민․관․군․경이 총 출동하여 체계적이고 총합적인 훈련으로 전개된다.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 구조구급과 이성묵 과장직무대행(소방정)은 “각 권역별 종합훈련의 성과를 평가해 수범사례를 발굴·전파하고 연말에는 우수 시도를 선정·발표하는 한편 미흡사항으로 지적된 부분은 지역별 긴급구조대응계획을 개정·보완하는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권역별 종합훈련 현황
제1권역(수도권) 서울 인천,경기1,경기2 여의도한강공원 진성나루 일대 10월20일(목) ※ 이미 실시
제주권 제주 라마다 프라자 제주 호텔 8월18일(목) ※ 이미 실시
제2권역(충청권) 충북 대전, 충남 청주예술의 전당 10월25일(화) (15:00시)
제3권역(호남권) 광주 전북, 전남 무등경기장(축구장) 10월26일(수) (14:00시)
제4권역(동북권) 경북 대구, 강원 영남복합물류기지 10월27일(목) (11:00시)
제5권역(동남권) 경남 부산, 울산 한국복합물류 양산터미널 10월28일(금) (14:00시)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