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이흥교)은 중앙119구조본부가 오는 6월10일 전남 영광군 소재 ‘영광스포티움’에서 인명구조 ‘통합대응훈련’을 실시한다고 6월9일 밝혔다.

드론·방사선 선량률 측정기·납 차폐복 등 32종 580점의 방사능 장비가 동원되는 이번 훈련은 규모 6.5 강진으로 전남도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건물이 붕괴되고 계속된 여진으로 한빛 2호기에서 방사능이 누출되는 등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고 시나리오 없이 훈련이 진행된다.

중앙119구조본부 호남119특수구조대, 호남권 4개 시․도(광주, 전남, 전북, 제주) 특수구조대와 영광군청, 한빛원자력본부, 영광군보건소 등 14개 기관 132명이 훈련에 참여한다.

복합재난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은 선착소방대는 지진발생에 따른 상황전파와 긴급구조기관 및 지원기관 간 역할조정, 임무분담이 주어지고 화재진압에 나선다. 특수구조대는 보호복을 착용 후 제독소 설치 및 인명구조활동을 실시한다.

초기 현장정보는 소방드론이 수집하고 방사선 선량률 측정기와 납 차폐복을 착용한 구조대원이 사고지점에서 구조대상자를 신속하게 구조하고 한빛원자력본부는 자위소방대의 현장활동과 방사선대책조를 가동한다.

방사선대책조는 방사능 피폭정도를 측정해 병원 응급실로 이송하거나 인체제독소를 거쳐 현장 응급의료소로 후송한다.

이번 훈련은 사고 초기대응과 인명구조, 방사선탐지 및 제독 등을 호남권 특수구조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한 통합대응에 중점을 두고 실시된다.  

현재 소방청은 전국 4개 권역(수도권, 영남권, 호남권, 충청‧강원권)별로 매년 특수구조대를 주축으로 합동훈련을 펼치고 있다.

소방청 조인재 중앙119구조본부장은 “평소 출동과 훈련으로 현장대응력을 높이고 있지만 방사능 누출 등 특수재난의 경우 위험도가 높아 각 기관간 협업과 공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