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이흥교)은 가을철 벌초, 산행 등으로 인한 벌쏘임 사고를 줄이기 위해 산길 안내앱(App) ‘램블러’와 협업해 ‘벌쏘임 사고 위험지역 알림서비스’를 9월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분석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벌 쏘임 사고로 연평균 5248건이며 9월에 가장 많이 발생(29.3%)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벌쏘임 사고 대부분이 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방청은 15년간의 구급 출동 데이터(2007~2021, 약 6만3천건)를 분석해 도출한 ‘전국 벌쏘임 다발 지역(3회 이상 벌쏘임 발생 지역)’ 1767개소를 기반으로, 등산길 안내 어플 (램블러, www.rambir.com)과 협업을 통해 ‘벌쏘임 위험경고 음성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램블러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위험지역 100m 이내 접근하면 ‘벌쏘임 다발지역입니다. 주의하십시오’라는 경고 음성과 메시지가 전송된다.

‘벌쏘임 사고 다발 지역 데이터’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www.bigdata-119.kr) 공개하고 있다.

사용자는 휴대폰 경고 메시지가 울리면 벌쏘임 다발지역 위치를 확인하고 주변에 벌이나 벌집이 없는지 살펴야 한다.

벌이 나타나면 자극하는 큰 동작은 피하고 머리를 가린 채 신속히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한다.

소방청 황기석 화재예방국장은 “화재, 구조, 구급 등 소방활동 과정에서 확보한 각종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가공해 국민께 돌려드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품질의 안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지속하는 등 적극행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