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연구원(원장 강정극, www.kordi.re.kr)은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을 이용한 국제적인 기술개발 성과 및 활용사례를 소개하는 ‘제2회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활용 국제 워크숍’을 오는 1월11일부터 양일간 안산 한국해양연구원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미국·일본·프랑스·중국·벨기에 등 전세계의 해양관측위성 연구자들과 국내 각 기관의 위성활용 연구자, 관련 업체 종사자 등 다양한 연구자들이 참가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의 운용현황과 국내외 활용 사례를 공유하게 된다. 또 해양분야를 비롯한 각 분야에서 위성자료를 보다 폭넓게 활용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의 관측자료에 높은 관심을 보여 온 미국 항공우주국(NASA),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등 세계적인 우주항공기관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향후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위성자료 산출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과 관련 소프트웨어 개선 등에 관한 의견을 모으게 된다.

뿐만 아니라 참석자들은 오는 2018년 발사 예정인 차세대 해양관측위성,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2호(GOCI--II)’의 개발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해양위성센터 유주형 센터장은 “해양관측 위성자료의 활용은 해양 분야뿐만 아니라 육상, 대기, 재난 예보 등 타 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해갈 수 있다”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의 새롭고 발전적인 활용 방안이 다양하게 논의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0년 6월 발사 이후 시범 운영을 거쳐 작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관측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은 국내 각 연안을 비롯해 일본과 중국, 북한 등 주변국의 해양환경변화까지 실시간으로 관측하고 있다.

한국해양연구원은 미국 우주항공국을 비롯해 미국 해군과 해양국, 일본 기상청, 북태평양해양보전 실천회의(NOWPAP) 등 세계 각 기관의 요청에 따라 관측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측자료의 분석결과는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 홈페이지(http://kosc.kordi.re.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세이프투데이 김용관 기자(geosong39@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