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 갑)은 지난 2020년부터 올해 9월 말까지 3년째 국가 필수선박의 목표 대비 유조선 지정척수가 절반이 미달됐다고 10월6일 밝혔다.

국가 필수 선박 제도는 전쟁이나 비상사태 혹은 해운항만 기능에 중대한 장애가 발생할 시에 국민 경제에 긴요한 생활물자와 군수물자를 원활하게 수송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국제 총 톤수 1만톤 이상이며 선령 20년 미만인 선박 중 군수품, 양곡, 원유, 액화가스, 석탄 또는 제철원료 운송선 중에서 선사의 신청 후 심사를 거쳐 지정하고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2019년에 수행한 ‘국가필수선박 규모 및 손실보상 기준 개선방안 연구’ 용역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 선종별 목표척수를 지정하기 시작했다.

소병훈 국회 농해수위원장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국가 필수선박 목표 지정 현황’에 따르면, 국가 필수선박은 ▲전체 88척으로 그 중 ▲벌크선 (목표 24척, 지정 30척), ▲유조선 (목표 12척, 지정 6척), ▲가스선 (목표 21척, 지정 19척), ▲컨테이너선 (목표 20척, 지정 21척), ▲자동차선(목표 11척, 지정 12척)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석유, 휘발유 등 필수 에너지자원을 수송하는 유조선의 목표 대비 지정 척수는 2020년 이후 단 한 번도 달성하지 못했다. 2020년 이후 목표척수는 12척이었지만 실제 지정척수는 ▲2020년 6척, ▲2021년 6척, ▲2022년 6척으로 3년 연속 6척을 기록해 3년째 절반을 미달하는 수치를 보였다.

한편, 국가필수선박으로 지정되면, 외국인 선원의 승선이 6명 이내로 제한되기 때문에 선주의 인건비 문제가 발생해 임금 차액분에 대해 보상해주고 있다. 

하지만 보상이 미미해 선주들의 기피현상이 나타나 해양수산부는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재정당국에 지속적으로 국가필수선박 사업에 대한 예산 확충을 요청해왔다. 

하지만, 재정 당국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국가필수선박 목표 대수를 지난 3년간 모두 채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병훈 위원장은 “국가 필수선박제도는 우리나라의 운명과 국민의 생명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제도인데 이에 대한 지원이 부족해 제도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 하는 점에 대해서는 철저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 위원장은 또 “유조선의 경우 유조선은 다른 선박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점에서 반드시 목표 척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