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도시안전 체계 강화를 위해 올해 총 33억원을 들여 경남도 내 전 시군에 ‘지능형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316개소를 설치한다고 1월9일 밝혔다.

현재 도내에는 여성안심귀갓길, 어린이 노인 보호구역, 유흥가 밀집구역 등 곳곳에 ‘CCTV’가 3만9000여 대 설치돼 있지만 아직 치안 사각지대로부터 사회적 약자(여성, 아동‧, 인 등) 보호와 범죄예방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경남도는 사회적 약자를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현장에서 위험 상황을 즉시 인지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재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지능형 CCTV’ 설치를 추진한다.

‘지능형 CCTV’는 범죄예방뿐만 아니라 재난안전 컨트롤타워와 연계돼 현장 중심의 재난안전시스템 확립을 위해 재난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할 예정이다.

올해는 33억원을 들여 전 시군에 ‘지능형 CCTV’ 316개소를 설치할 예정이며 향후 4년간 총 136억원 투자를 통해 ‘지능형 CCTV’를 1283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남도 하종목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치안 사각지대에 ‘지능형 CCTV’를 설치해 도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늘어나는 CCTV로 인해 사생활 침해가 되지 않도록 철저히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