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2023년 집중안전점검 운영계획’의 일환으로 국가 중요시설인 공동구의 안전점검을 오는 4월26일까지 3일간 실시한다고 4월23일 밝혔다.

공동구는 지하 공간에 통신, 전기, 가스, 수도 등 각종 선로를 모아 관리하는 시설로써 국가 핵심기반시설로 분류돼 있다. 서울에는 총 8개소, 36.45km가 있으며, 이번 점검은 설치된 지 30년이 지난 5개소(여의도‧목동‧상계‧가락‧개포)에 대해 실시한다.

시는 나머지 3개소(상암‧은평‧마곡)도 상반기 중 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서울시,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소방서, 국토안전관리원 등이 함께 참여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공동구의 구조물 및 점용시설물의 상태 점검 ▴기계·전기설비 작동점검 ▴소방·보안시설 적정 비치‧작동점검 ▴위기관리체계‧재난유형별 대응 매뉴얼 등이다.

한편 시는 공동구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혁신기술을 접목한 실시간 위험감지·경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안전관리로 작년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국가핵심기반 재난관리평가’에서 공동구 부문 전국 최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서울시 최진석 안전총괄실장은 “공동구는 시민 생활과 직결된 시설로 사고가 발생하면 도시기능 마비뿐만 아니라 초연결사회에서 대형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공동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관련 부처‧관계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