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4일 충북 청주 소재 한 요양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소방당국과 병원 관계자들의 침착한 대응으로 336명이 무사히 대피했다.

충북소방본부(본부장 권혁민)는 지난 7월4일 오후 7시27분 경 청주시 서원구 소재 4층 규모의 요양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r 7월6일 밝혔다.

당시 병원에는 환자 269명, 직원·간병인 67명 등 총 336명이 내부에 있었으며, 병원 특성상 고령층의 환자가 대다수이고 지하층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상황은 긴박하게 돌아갔다.

소방당국은 출동 후 7분 만에 현장에 도착, 인원 61명과 장비 22대를 동원해 초기 대응에 나섰고 의사·간호사 등 병원 관계자와 함께 인명구조에 주력했다.

이 과정에서 병원 관계자들의 발 빠른 대처가 빛을 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재경보기 소리가 나자마자 거동이 가능한 환자들을 신속히 비상계단으로 대피시켰고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해 2~3명이 짝을 이뤄 부축하거나 휠체어를 이용해 대피시켰다.

소방대원들은 미처 대피하지 못하거나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공기호흡기 보조마스크를 씌워 건물 밖으로 일일이 구조했다.

또 와상환자들을 구조하기 위해 병상을 통째로 들어 옮기는 등 적극적인 구조작전도 돋보였다.

병원에 설치된 스프링클러도 한몫했다. 스프링클러가 내뿜은 물이 건물 내부에 번지는 화염과 유독가스를 막아내며 인원들이 무사히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준 셈이다.

권혁민 충북소방본부장은 ”다행스럽게도 평소에 소방시설 관리가 잘 이뤄졌던 것 같다”며 “스프링클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면 화재진압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활약 덕분에 사망자나 중상자 없이 336명 모두 안전하게 구조될 수 있었으며 정확한 화점 공략까지 성공하며 화재발생 27분 만에 불은 완전하게 진화됐다.

이번 화재는 대피에 취약한 저녁 시간대에 발생했고 고령의 환자들이 다수 입원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지만 평소 화재 대비 훈련을 꾸준히 해온 병원 관계자들에 의해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다.

권혁민 소방본부장은 ”인명구조에 적극적으로 나선 우리 대원들과 현장 대응에 잘 협조해 준 의료진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은 반드시 지키겠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생한 불로 건물 10㎡ 소실됐으며, 소방서 추산 850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정밀 감식 등을 통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