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장관 김금래 www.mogef.go.kr)는 오는 3월11일부터 17일까지 일본에서 개최되는 ‘한·중·일 청소년 우호의 만남’에 한국 청소년 대표단 100명을 파견한다고 3월9일 밝혔다.

한·중·일 우호의 만남은 3국 정상이 지난 2007년을 ‘한·중·일 교류의 해’로 정하고 다자간 청소년 교류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함에 따라 2007년 중국을 시작으로 매년 3국이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다.

이번에는 ‘지속 가능한 사회를 향한 협력’을 주제로 6박 7일간 일본의 도쿄 및 지방도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참가 규모는 각국 100명씩 총 300명으로, 3국이 공동 참여하는 국가차원의 청소년 교류 중 가장 큰 규모이다.

한국의 청소년 대표단은 만 18~26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모와 지방자치단체의 추천을 통해 선정됐다.

한·중·일 참가자들은 오는 3월11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주제 관련 시설 견학, 세미나, 일본 전통문화 체험, 에너지절약 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작년 일본 동북부 대지진 후 재해복구와 방재대처 방안, 에너지 절약 등에 대해 배우고 세미나를 통해 방재(防災), 에너지 절약, 클린에너지 등 소주제에 대한 강의를 듣고 토론을 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진흥과 한 담당자는 “이번 ‘한·중·일 청소년 우호의 만남’이 3국 청소년들의 이해와 우호를 증진시키고 차세대 리더로서 동북아 지역을 이끌어 갈 감각과 역량을 함양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