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소방본부(본부장 최민철)는 8월2일 오전 7시5분 경 40대 태국 여성 A씨가 달리는 구급차 안에서 남아를 낳았다고 8월3일 전했다.

8월2일 오전 6시11분 경 ‘아기가 나올 것 같다’는 신고를 접수한 강원소방본부는 관할 소방서인 고성소방서에 구급대 출동을 지시했다. 구급대원은 출동과 동시에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분만세트(출산에 필요한 응급처치 물품)를 준비했다.

현장에 도착한 구급대는 산모의 생체리듬과 진통의 간격을 확인하며 강릉의 병원으로 급히 향했다. 출발한 지 7분여 후 태아의 머리가 보이는 등 출산이 임박했다는 징후를 보고 구급차를 정차하려 했으나, 이미 고속도로에 진입한 이후였다. 

정차보다는 병원으로 계속 진행을 선택한 구급대원은 달리는 구급차 안에서 의료진의 지도를 받으며 산모의 분만을 도왔다.

7시5분 경 남자아이가 태어났고 구급대원은 보온포를 이용해 산모와 아기의 체온을 유지 시켰다. 혈압이 떨어진 산모에 수액을 주입하는 등 산모와 아기의 생체리듬 안정화에 힘썼다. 출산 1시간 후 A씨는 건강한 상태로 아이와 병원에 도착해 입원할 수 있었다.

이창협, 김유란, 신하현 구급대원은 “산모와 보호자가 태국인이라 의사소통이 어려워 당황했지만 무사히 아이가 태어나줘서 너무 감사하고 기쁘다”며 “의료진의 지도와 이전에 익힌 응급처치 교육이 침착함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