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건설관리본부는 건설공사의 부실 공사를 예방하고 현장 내 불량자재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8월28일부터 오는 12월15일까지 하반기 품질관리 현장기동반을 운영한다고 8월28일 밝혔다. 

현장기동반은 시와 자치구에서 발주·허가한 사업장 중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의 건설공사 아파트, 산업단지 등 대규모 공사 현장 70개소를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사항은 ▲품질관리(시험)계획 수립․이행 여부 ▲건설공사 주요 자재에 대한 품질시험․실시 여부 ▲품질관리 인력 배치 및 품질시험실 설치 여부 ▲KS 제품 사용 등 품질관리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한다.

특히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레미콘, 철근 자재 등에 대한 현장시험과 품질관리 실태를 집중점검 하고 건설기술자들의 품질관리 인식 제고를 위해 안내문과 설문지를 제작 배포해 내실 있는 점검과 홍보를 통한 품질지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시는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지에서 바로 시정하도록 안내하고 부적합하거나 위법한 사항은 건설기술 진흥법에 따라 해당 인허가청 및 발주기관에 통보해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공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대전시 최용빈 건설관리본부장은 “최근 건설 현장의 부실시공으로 인해 주민의 안전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대전도 재개발로 인한 신축 공사가 늘어난 만큼 건설 현장의 품질관리 업무가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품질관리 현장기동반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건설 현장의 품질을 확보하고 사고 없는 안전한 대전 만들기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올해 상반기 현장기동반을 운영해 총 64개소 건설현장에 대한 품질 지도점검을 추진하고 102건에 대해 시정·지도한바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