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내에서 운행 중인 119구급차는 병원성 세균의 2차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충남소방본부 의뢰를 받아 4-10월 119구급차 131대를 대상으로 병원성 세균 4종 및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구급차에서 병원체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10월2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119구급차의 위생상태 점검을 통해 감염병 노출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도민과 구급대원이 교차감염 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는 구급차 내 응급 이송 중 감염에 노출되기 쉬운 후두경 블레이드, 산소포화도 측정기, 패드 부목 등 총 786건의 검체를 채취해 진행했다.

연구원은 의뢰된 검체에 대해 세균 배양 검사 및 실시간 유전자 검출검사(RT-PCR)를 실시했으며, 메티실린내성 황색포도알균(MRSA),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RE), 폐렴간균, 바실러스 세레우스균, 코로나19 바이러스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장알균은 노인 또는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에서 요로감염 등 각종 감염증을 유발하고, 바실러스 세레우스균 및 황색포도알균은 식중독, 중이염 등을 일으키는 원인균이다. 

특히 메티실린내성 황색포도알균은 균혈증을 일으켜 치사율이 30%에 달하는 치명적인 세균이다.

김옥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도내 119구급차 내 장비의 감염 관리가 철저히 이뤄지고 있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도민이 안전하게 구급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