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행안부, 질병청 등 8개 부처와 공동으로 10월24일과 25일 양일간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읍 소재 C&V센터에서 ‘2023 범부처방역연계재단(GFID) 실증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실증박람회는 8개 부처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범부처방역연계재단(단장 성원근)이 주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후원으로 개최된다.

이번 실증박람회에서는 다양한 연구성과물을 현장에서 체험하고 홍보하는 현장실증관과 홍보전시관이 운영되며 감염병 대응 관련 연구 진행현황 등을 공유하는 학술컨퍼런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실증박람회 첫째 날은 행안부 진명기 사회재난실장,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 질병관리청 국립감염병연구소 장희창 소장, 충북경제자유구역청 맹경재 청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현장실증관 및 홍보전시관, 학술컨퍼런스를 병행해 진행된다.

 현장실증관에서는 ▲감염병 차단기술(방역터널, 수화물 소독장치 등), 역학조사 자동화 지원시스템 ▲방호복 착탈훈련시설 및 가상현실(VR) ▲비접촉식 공간멸균 시스템, 자가격리자 비대면 모니터링 등에 대한 생활 실험실 공간(리빙랩 부스)을 구축해 부처와 방역현장 관계자, 기관, 학계, 기업, 일반관람객 등 참여자가 실제로 연구를 체험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실증연구로 진행될 예정이다.

홍보전시관에서는 감염병 방역기술과 의료기술 분야의 방역부스를 구성해 ▲대민 이동서비스 로봇 ▲이동형 음압기 ▲인공지능(AI) 방역공조 시스템 ▲청정개발체계(CDM) 통합시스템 등 다양한 연구개발품의 시연과 홍보가 진행된다. 

또 학술컨퍼런스를 통해 ▲‘감염병의료안전강화기술개발사업을 통한 실증연구 현황 및 연구성과’를 소개하고 ▲‘범부처 감염병 방역체계를 고도화하는 연구개발 사업의 추진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게 된다.

10월24일에는 ▲‘자가격리자 통합관리시스템 지자체 실증연구 결과 및 기술사업화’ 등 2개의 특별강연과 ▲‘의료진 감염병 임상경험 확보를 위한 차세대 가상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 등 5개의 감염병의료안전강화기술개발사업 실증연구 현황 및 성과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10월25일에는 ▲‘감염병 매개체 감시 표준화 방안과 현장적용’이라는 주제의 특별강연과 ▲‘해외 신변종 감염병 유입감시 데이터 통합 기반 AI 감시 기술개발’ 등 5개의 감염병방역체계고도화연구개발사업 연구성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행안부 진명기 사회재난실장은 “예측하기 어려운 코로나19와 같은 신종감염병의 발생으로 보건·사회·경제적 피해가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다”며 “이번에 추진된 감염병 대응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성과가 향후 예측하지 못한 신종감염병 발생 시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데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코로나19 위기대응 과정 중에 발견된 의료 현장의 문제점이나 필요성이 충분히 연구 과제에 반영돼 연구 결과를 현장에서 실증·검증함으로써, 향후 감염병 대유행 위기 시 적시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희창 국립감염병연구소장은 “이번 실증 박람회는 감염병 방역기술의 연구성과물을 확인하고 앞으로 방역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하며 감염병 대응 분야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원근 범부처방역연계재단 단장은 “감염병 대응을 위한 여러 가지 개발기술을 직접 사용하고 참여할 수 있는 실증박람회를 준비했다”며 “실증연구 성공사례 및 연구현황에 대한 컨퍼런스를 함께 개최함으로써 전문가와 일반인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실증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23 GFID 연구성과 실증박람회’ 사전등록 홈페이지(https://gfid.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