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건설본부는 올해 4473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총 51곳에서 국지도 및 지방도 도로건설사업을 추진한다. 

지역별로는 경기남부 31곳(133.5㎞), 경기북부 20곳(86.7㎞)이며 관련 예산은 각각 2789억원, 1684억원이다.

경기도는 적극 재정을 통해 경기회복을 추진하는 의지로 작년 보다 관련 예산을 2181억원 증액했다고 1월10일 설명했다.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국지도88호선 양평 강하 ~ 강상(L=6.4㎞), 광주 ~ 양평(L=10.4㎞) 노선을 비롯해 지방도359호선 파주 갈현 ~ 축현(L=5.1㎞), 지방도360호선 파주 월롱 ~ 광탄1(L=4.6㎞), 지방도383호선 남양주 진건 ~ 오남(L=4.95㎞) 등 5곳이 토지 보상을 시작한다.

지방도325호선 이천 덕평 ~ 매곡(L=3.3㎞)을 비롯해 국지도82호선 화성 우정 ~ 향남(L=7.2㎞), 국지도88호선 양평 교평 ~ 세월(L=2.1㎞), 국지도84호선 여주 양귀리(L=0.92㎞) 4개 노선이 착공에 들어간다.

이 밖에도 국지도86호선 양주 가납 ~ 상수(L=5.7㎞) 노선을 비롯해 지방도345호선 여주 천송 ~ 신남(L=2.48㎞), 지방도391호선 양평 야밀고개(L=1.32㎞), 지방도375호선 양주 은현 ~ 봉암(L=3.88㎞), 지방도359호선 파주 문산 ~ 내포2(L=1.16㎞), 지방도371호선 연천 적성 ~ 두일(L=6.34㎞) 6개 노선이 올해 안으로 준공될 예정이다.

51개 중에 토지보상은 10개, 계속 사업은 31개, 착공은 4개, 준공은 6개다.

경기도건설본부 유병수 도로건설과장은 “도로사업은 예산 수립이 지연될 경우 지가 상승으로 인해 사업추진이 더 어려운 만큼 속도가 중요하다”며 “사통팔달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신속하게, 차질 없이 공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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