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재단・교총 등 시민단체와 네이버・다음・삼성SDS・LG CNS・KT・SK브로드밴드 등 기업이 참여하는 ‘스마트 정보문화 실천연합’이 출범했다. 102개 시민단체・기업이 참여하는 실천연합은 앞으로 인터넷 중독 예방, 음란물 추방, IT를 통한 봉사활동에 앞장선다.
 
행정안전부는 참여와 나눔의 스마트 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4월5일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실천연합은 중앙과 지방의 시민단체와 기업, 공공기관 등 102개 단체가 참여한 연합단체로서, 정보문화 실천운동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실천연합에는 어린이재단,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한노인회,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대한어머니회중앙연합회 등 시민단체와 네이버, 다음, 삼성SDS, LG CNS, KT, SK브로드밴드, EBS, 유한킴벌리 등 주요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실천연합 공동의장으로는 이제훈 어린이재단 회장, 강은성 대한어머니회중앙연합회 회장, 민병철 선플달기국민운동본부 이사장, 안양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곽덕훈 EBS 사장, 박인식 SK브로드밴드 사장, 김성태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이 선임됐다.

앞으로 실천연합은 시민단체와 기업 등이 중심이 돼 정보활용, 역기능예방, 지식공유의 3개 분과로 나눠 다양한 정보문화 활동을 전개하고 행안부는 회원단체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지자체와 지역단체로 구성된 ‘지역연합회’를 중심으로 정보문화 활동을 전국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실천연합은 회원단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IT 희망나누기 운동’을 비롯해 ‘인터넷중독․음란물 추방 캠페인’ 등 건전한 정보문화 실천운동을 연중 전개할 예정이다.

‘IT 희망나누기 운동’을 위해 실천연합의 자원봉사자가 전국의 300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1만명에게 올바른 정보활용교육과 음악, 미술, 체육 등 봉사자별 특성에 맞는 교육과 체험활동을 수행한다.

참여자에게는 1365 자원봉사포털(www.1365.go.kr)과 연계해 자원봉사 확인서를 발급해 지원할 예정이다.

또 인터넷중독과 음란물이 초등학생과 중학교 저학년으로 확산되는 등 저연령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선 실천연합 회원단체와 함께 음란물과 인터넷중독을 추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오는 5월12일 서울광장에서 시작해 전국 권역별로 추진할 예정이다.

캠페인 기간 동안 학부모와 청소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음란물 경험 자가진단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지며 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청소년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인지할 수 있도록 시민단체, 종교단체와 함께 성교육 전문강사를 전국의 초․중학교에 파견하여 체험형 성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실천연합 회원단체별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올해 15개의 벽지학교에 도서관을 건립하고 학생과 주민들에게 도서를 지원할 예정이고 SK브로드밴드는 전국 60개의 지역아동센터에 ‘IPTV 공부방’을 설치하고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행복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필언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이번 실천연합의 출범을 계기로 보다 폭 넓은 정보문화 운동의 추진체계가 정립됐다”며 “시민단체 등 민간이 중심이 되고 정부가 지원하는 상생의 스마트 정보문화 운동을 펼쳐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