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은 지난 1월29일 오후 2시29분 경 사무동 1층 출입구로 들어오다 의식 잃고 쓰러진 70대 남성을 소속 직원이 발견, 심폐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처치로 생명을 구했다고 2월5일 밝혔다.

의식을 잃고 쓰러진 남성을 세종문화회관 직원들이 발견해 신속하게 심폐소생술을 이행했고 119에 신고하는 등 빠르게 대처를 펼쳤다. 그 결과 남성은 자가 호흡 및 의식이 회복됐으며 이후에도 세종문화회관 직원은 국립의료원까지 119구급차에 동승했다.

세종문화회관은 2022년부터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응급처치교육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작년 한 해 실시한 응급처치교육은 총 32회, 심폐소생술 교육은 총 27회였다. 특히 교육은 강의식 이론 교육에 그치지 않고 심폐소생술, 하임리히법,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현장실습을 포함해 실제 상황 발생 시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고 있다.

전 직원이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법을 연마하고 있으며 공연장과 전시관 곳곳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비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또 세종문화회관에는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등 안전관련 전문 인력이 상주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긴급 대응체계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작년 12월 말에는 세종문화회관 지하에 안전보건실 및 교육장을 따로 설치해 근로자들의 안전보건의식강화, 건강관리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강화로 세종문화회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처하고 예방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류중현 세종문화회관 안전관리자는 “누구라도 달려가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을 것이다. 심폐소생술 당시 빠르게 신고해주시고 119 차량 유도 등 옆에서 도움을 주신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세종문화회관을 방문한 시민이 안전하게 공연과 전시를 즐기도록 계속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