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2월19일 충남도청 영상회의실에서 ‘2024년 보건소장 회의’를 열고 올해 보건·의료 분야 사업 계획과 시군 현안 등을 공유했다.

충남도 이동유 복지보건국장과 도내 15개 시군 보건소장,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사업 추진계획 보고, 시군 현안 보고, 의견 수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선 도 보건정책과와 도 감염병관리과, 도 건강증진식품과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 내용을 보고하고 논의했으며, 올해 보건·의료 분야의 정책 방향을 살폈다.

구체적으로 도 보건정책과는 △의사 집단행동 등 대비 비상 진료체계 구축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 △의료취약지 원격 협진 △의료기관 개설 허가 관련 변경 안내 △안전한 응급 의료체계 강화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 촉구 및 보건소와 지방의료원 진료 협력체계 구축 홍보 등의 사업을 펼 계획이다.

도 감염병관리과는 △역학조사관 교육·훈련 △의료 관련 감염병 관리 강화 및 홍역 조기 인지 및 신고 강화 △결핵 관리 전담 인력 역량 교육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도 건강증진식품과는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률 제고 △취약계층 건강검진 △소아·청소년 당뇨환자 지원 체계 강화 △치매안심센터 운영 평가(2차년도)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홍보 등을 추진한다.

또 충남도 복지보육정책과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임신 사전 건강관리 지원 및 냉동 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 사업 홍보에 집중한다.

특히 이날 참석자들은 각 시군 보건소가 추진 중인 특수시책을 공유하고 올해 달라지는 현안과 건의 사항을 점검했으며 의료 공백 최소화를 위한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이동유 국장은 “민선 8기 도지사 공약인 ‘사각지대 없는 지역의료체계 구축’ 실현을 위해 시군과 지속 협력할 것”이라며 “도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보건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 움직임으로 인해 의료 공백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모든 상황을 고려해 대비하고 비상 체계가 제대로 운영되는지 현장 확인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