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주낙동)는 최근 전북도 내 반려동물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화재 예방 등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3월15일 밝혔다.

지난 3월12일 전주 완산구 소재 한 원룸에서는 집주인이 외출한 사이 주방 하이라이트 전기레인지에서 불이 났다. 다행히 불은 저절로 꺼졌지만 이 불로 전기레인지와 주방후드, 가재도구 등이 소실됐다.

조사 결과 집주인은 평소 전기레인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전원이 꽃혀 있는 전기레인지 위에는 물건이 놓여져 있었다. 

집에는 고양이가 있었는데 불이 난 곳 주변에 화재가 날 만한 다른 이유가 발견되지 않아 고양이 발바닥이 하이라이트 전원 버튼을 터치해 발생한 화재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 1월 서울 성동구 소재 한 다세대주택에서도 주인이 잠을 자던 중 고양이가 전원을 조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불이 났고, 2021년 경기도 김포에서는 고양이가 낸 불로 집이 불 타자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기도 했다.

고양이는 높은 곳에도 뛰어 올라가며 발바닥이 사람이 누르는 것처럼 전기레인지를 작동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전국적으로 발생한 반려동물(고양이)에 의한 화재사례를 살펴보면 주인이 전기레인지 위에 불에 타는 행주나 종이박스 등을 올려두고 외출하거나 잠이 든 사이에 반려동물이 버튼식 전기레인지 스위치를 눌려 동작시켜 불이 나거나 향초 등을 넘어뜨려 화재가 발생했다.

주낙동 전북소방본부장은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반려동물 주인의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하다”며 “외출하거나 잠잘 때는 전기레인지와 같이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의 전원코드를 뽑아 놓는 것이 중요하고 전기레인지 등 주변에 불에 탈 수 있는 물건을 두지 말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