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하소방서(서장 이상근)는 3월28일 부산 지하철 1호선 하단역 역사 내 ‘상황별 아파트 화재대피요령’ 등의 내용이 담긴 소방홍보 게시판을 설치했다.

이번에 설치한 소방홍보게시판은 사하소방서 홍보교육계와 부산교통공사가 협업해 일 평균 3만여 명이 승·하차하는 하단역 5번 출구 방면 벽면에 △아파트 화재대피요령 △ 소방안전 포스터 공모전 입상작(2023년) △ 119안심콜 서비스 △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홍보 등의 내용으로 구성해 대형 인쇄물 형태로 설치했다.

이상근 사하소방서장은 “아파트 화재는 주민의 생명과 안전에 큰 위협이 되는 만큼 상황별 대피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민이 일상속에서 자율적인 안전의식을 정착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안전교육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 소방기술사는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차원에서 우리 아파트에 화재시 대피를 도와주는 제연설비 설계도서를 함께 검토해 보고 실제 우리 아파트에 제연설비가 작동되고 있는 지, 설계도서 목표치에 맞게 정상 작동되고 있는 지 검토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소방서도 관활 지역 내 아파트 전체에 제연설비 설계도서 보유 여부와 제연설비 설치 성능 목표치에 맞게 정상작동되고 있는 지 점검과 행정조치가 강력하게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