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12:00 (일)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소방출동로확보는 선진국민으로 가는 지름길

닉네임
최호형
등록일
2012-10-30 00:00:03
조회수
9062
소방출동로확보는 선진국민으로 가는 지름길


화재 등 각종 사고 발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현장출동이다. 얼마나 빨리 현장에 도착하느냐에 따라 피해 규모가 달라진다. 초기에 불길을 잡지 못하면 재산피해는 말할 것도 없고 인명피해까지 대형 참사로 이어진다. 소방통로에 불법 주ㆍ정차 차량들이 빽빽이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소방통로상 또는 소방용수시설에 불법 주정차하는 것은 개인의 무의식 속에 안전의식 결여로 생겨나는 것이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잘못된 의식 때문에 화재등 각종 사고가 더 크게 일어나 개인의 부주의한 행동이 더 큰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어 버리는 결과를 낳고 있다.

화재현장으로 출동하는 소방차는 초를 다투며 출동한다. 화재발생으로부터 5분이내에 도착해야만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줄일수 있고 플래시오버 상태가 되기전에 화재를 조기에 진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재난발생시 최초 5분 이내가 초기대응에 가장 효과적이며, 5분이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응급환자의 경우 4분 이내가 골든타임이다.
심정지 환자의 경우에는 4분 경과 후 1분마다 생존율이 7~10%씩 감소하고 10분 경과시의 생존율은 5% 미만으로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 때문에 유사시 소방차량 등의 신속한 재난현장 출동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소방통로확보를 위해 소방관서도 캠페인 운동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고 2011년부터 소방공무원도 불법주정차 단속권한도 생겨나 여러모로 소방출동로 확보를 위해 노력을 하고있으나 정작 근본적으로 개선해야할 문제는 시민의식 변화이다. 공공의 안전을 위해 주정차금지구역에 차량을 주차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고 골목길 등에 부득이 주차할 경우는 소방차가 충분히 통과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하며 출동 중인 소방차량을 발견하면 곧바로 정지해 먼저 통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선진 국민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광양소방서 광영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최호형
작성일:2012-10-30 00:00:03 211.253.124.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