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현국 철원소방서 소방행정과장
해외에서 구입하는 연기감지기는 국내에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은 제품이어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 구입한 연기감지기는 기존의 국내 제품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없고, 꼭 사용을 원한다면 사진1과 같이 국내 제품의 보조장치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

◆ 스마트 연기감지기란 = 아이들을 키우는 다른 가정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집에 아이들끼리 남아 있게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이들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집에 와이파이 카메라를 설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업이 소방관이다 보니 집에 불이 났을 때 아이들이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 지가 늘 걱정이었다. 그래서 집에 불이 났을 때 천장에 설치한 연기감지기가 작동해 밖에 내가 나가 있더라도 스마트폰으로 화재경보를 울려주는 장비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관련 제품을 인터넷으로 찾아보기 시작했다.

▲ 사진 1. 해외구입 스마트 연기감지기(좌)는 국내 연기감지기(우)의 보조장치로 설치해야 한다.

그러던 중 해외사이트를 통해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동되는 제품이 판매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미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알게 됐다. 이것은 9V 배터리에 와이파이 칩을 넣은 것으로 9V 배터리의 전원으로 작동하는 아무 연기감지기에 장착하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연기감지기가 작동하면 실내 와이파이 망을 통해 외부에 있는 사전 연결등록된 스마트폰에 경보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9V 배터리이기 때문에 사용수명이 3~5년을 넘기지 못해 일정기간이 지나면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한다.

이 제품을 구입하려고 했지만 주변의 다른 나라들과 달리 우리나라에는 판매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궁리 끝에 해외 이베이 사이트에서 중고물품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하게 됐다.

그런데 결국 사용할 수 없었다.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등록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를 선택할 수 없도록 돼 있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사용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어쩔 수없이 다시 해외 인터넷에서 제품을 찾아보다가 홍콩에서 판매되는 와이파이 연기감지기를 알게 돼 인터넷으로 구매를 하게 됐다. 그런데 작동원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보니 이 제품이 스마트폰과 다이렉트 연결이 되지 않고 별도의 게이트웨이를 통해서만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됐다.

그래서 게이트웨이와 전원플러그 어답터까지 다시 추가로 구입했는데 이번에는 내가 가진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불가했다.

그렇게 수개월간 사용을 못하다가 최근 스마트폰을 교체하면서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한 것을 알게 됐고 마침내 이 와이파이 연기감지기의 작동테스트를 할 수 있었다.

유투브 동영상의 테스트 장면(https://youtu.be/KYfF8URBdCM)에서 보듯이 연기감지기 작동시험 버튼을 누르면 이것이 전원플러그에 꽂혀있는 게이트웨이를 거쳐 실내에 설치된 와이파이 망을 타고 스마트폰에 경보를 울려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시스템이 갖춰지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장치를 등록하는 등의 작업을 해줘야 한다. 하지만 이것도 사용지역을 우리나라가 아닌 중국으로 선택하고 나서야 가능하다.

▲ 사진 2. 9V배터리에 와이파이 칩을 장착한 연기감지기 세트

◆ 스마트 연기감지기가 있다면 어떤 변화가 가능할까? = 스마트 연기감지기가 설치됐다면 집을 비운 사이에 불이 났을 때 화재초기에 빠르게 내 스마트폰으로 경보가 들어온다. 집의 다른 방에서 자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전화를 걸어 깨워 대피시킬 수도 있고 119에 정확한 위치정보와 함께 신고해 신속한 소방차 출동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스마트 연기감지기의 경보를 받았을 때 집에 설치돼 있는 와이파이 카메라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오작동 여부를 확인하거나 카메라의 위치에 따라서는 화재가 어디에서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를 확실하게 볼 수 있게 된다.

이것은 화재의 원인을 조사하는데 있어 크게 기여할 수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명확한 화재원인 규명으로 화재피해로 인한 이해자간의 분쟁을 줄일 수 있고 화재예방과 그에 따른 화재피해감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사진 3. 스마트 연기감지기의 작동시험(연기감지기 ‣ 게이트웨이 ‣ 스마트폰)

◆ 향후 기대 = 생각해보면 센서가 작동해 이것을 현대 가정에 흔히 보급돼 있는 와이파이 망을 타고 스마트폰에 신호를 보내주는 기술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앞서 언급한 가정 내 와이파이 감시카메라도 그렇고 최근 스마트폰으로 원격 감시하고 제어하는 IOT 기술이 보편화돼 가는 추세에서 이러한 스마트 연기감지기가 특별해 보이지는 않는다.

개인적으로 가격이나 구입용이성의 문제로 해외제품을 구입해 관련 기술과 제품을 소개했지만,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와이파이망을 이용한 스마트 화재감지 관련 기술을 개발해 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전통시장의 무선 와이파이망을 이용한 화재속보시스템 구축에서도 와이파이 무선 연기감지기와 무선 게이트웨이가 설치되고 있고 제품출시를 준비하는 다른 기업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관건은 이러한 스마트 화재감지장치에 대한 효용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다. 법에 따른 연기감지기 의무설치 자체에 대한 인식도 부족한 상태에서 이러한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게 될 기업들의 의욕이 살아나게 하기 위해서는 연기감지기가 나와 가족의 생명을 지켜주는 필수품이라는 인식이 살아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018년 3월15일
조현국 철원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